2021.11.22 (월)

추석에 한 번 신나게 놀아보자!

추석에 하는 전통놀이

URL복사

 

 '추석'에 힐 수 있는 전통 놀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지금부터 추석에 하는 재미있는 놀이에 대해서 알아보자!

 

 ▲ 윷놀이

 윷놀이는 우리나라의 전통놀이 중, 대표적 놀이다. 윷을 던져 나오는 만큼, 말을 옮기는 놀이다. 지정한 도는 수까지 가면 이기는 놀이이다. 상대방의 말을 잡으면, 한 번 더 던질 수 있다. 잡힌 사람은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모' 나 '윷'이 나오면, 한 번 더 던질 수 있다.

 

 

 ▲ 사방치기

 사방치기는 1~8까지 지정된 모양을 그리고, 조약돌같은 것을 던지고 뛰면서 주워오는 놀이이다. 예를 들어, '1'에 조약돌로 던진다면, '1'을 밟지 않고 '8'까지 간 후 돌아와. '2'에서 '1'에 있는 조약돌을 잡는 놀이이다. 선을 밟아선 안되고, 돌아올 때 발을 바꾸면 안된다.

 

 ▲ 실뜨기

 실뜨기는 보통 두명 이상이 하는 놀이다. 말 그대로 실뜨기의 줄로 모양을 만드는 놀이로 실이 엉킨 사람이 지는 놀이다. 실뜨기로 새로운 함정을 만들어, 상대방이 할 수 없게 만들면 된다.

 

 ▲ 공기놀이

 공기놀이는 다섯개의 공기를 던지면서 하는 놀이이다. 공기놀이는 주로 바닥에서 해야 잘 된다. 하나를 던진 다음에 그 사이에 하나를 주워서 받으면 성공이다. 공기놀이는 머리 발달에도 좋다고 한다.

 

 ▲ 강강술래

 강강술래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고 한다. 여인들이 주로 하는 놀이로, 큰원을 만들면서 음악에 맞추어 도는 놀이이다.

 

 이런 놀이들로, 추석에 가족들과 함께 신나게 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