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6 (월)

우리동네 이야기

어서 와! 블루베리!!

블루베리 농장 체험 일지

URL복사

 바야흐로 블루베리의 철이 시작되었다.

교외로 조금만 나가보면, 블루베리 체험을 할 수 있는 농장을 쉽게 만나볼 수 있다. 블루베리를 무척 좋아하는 본 기자는 지난 6월 26일 토요일, 가족들과 함께 용인시 기흥구 고매동에 있는 블루베리 체험농장에 다녀왔다.

 

 

 블루베리 수확 순서는 매우 간단하다. 짙은 남색의 블루베리 열매를 찾아, 살살 돌리면 가지에서 쉽게 떨어진다. 빨간색이나 초록색 열매는 덜 익어서 매우 시므로 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 곳 농장에서 '핑크레모네이드 블루베리'라는 독특한 품종의 블루베리를 맛 볼 수 있었다. 이것은 아름다운 핑크색을 띄며, 높은 당도와 풍미도 지녔는데, 모든 블루베리 품종 중 최고로 손꼽힌다고 한다.

 

 이 곳은 무농약, 무화학비료 친환경 방식으로 블루베리를 재배하고 있는 농장이었기 때문에 열매를 씻지 않고도 먹을 수 있었다. 체험이 끝난 후에는 블루베리 열매와 모종을 선물로 받았다. 블루베리는 아파트 베란다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다고 하니, 정성껏 가꾸어 수확의 기쁨을 느껴 봐야겠다.

 

<블루베리 모종 심는 방법>

1. 넓이 50cm, 깊이 40cm 구덩이를 파고 피트모스(블루베리 전용 흙)를 넣는다.

2. 구덩이 바닥에 피트모스를 5cm 정도 깔고 나무를 중앙에 넣은 후 나머지 공간을 피트모스로 채운다(피트모스는 70% 이상 넣어야 함).

3. 맨 윗부분은 흙이나 솔잎 부엽토로 2~3cm 정도 살짝 덮는다(심은 후에 절대로 손이나 발로 꾹꾹 누르거나 밟으면 안 됨).

4. 심은 후에 물을 충분히 준다.